THE BALVENIE MAKERS EXHIBITION
The Balvenie Makers Campaign
장소 :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46-3 휘겸재
기간 : 2022.11.24 - 11.29
참여작가 : 김동식 선자장, 김춘식 소반장, 서신정 채상장, 소병진 소목장, 정해조, 조대용 염장,
권중모, 김준수, 김현주, 문채훈, 이상협, 정다혜
주최/주관 :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2022 THE BALVENIE MAKERS EXHIBITION
2021년, 2022년에 걸쳐 한국의 장인 및 작가들을 만나며 그들의 장인정신과 소통하고 있는 ‘ 발베니 메이커스 캠페인’은 올해 한국 장인들과 한국 공예의 미(美)와 술(術)을 소개하는 새로운 협업 <2022 더 발베니 메이커스 캠페인 전시>을 시도했다.
<2022 더 발베니 메이커스 캠페인 전시>는 빠르고 다변화된 시대의 흐름 속에서도 변함없이 한국 공예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고 있는 6인의 장인들과 새로운 시대성과 예술성을 충족시키면서 우리 시대의 현대공예를 제안하는 공예작가 6인의 작품을 조명함으로써, 한국의 수준 높은 전통성, 수공성을 환기하고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이어가는 한국 현대공예의 도전을 보여준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장인들(선자장 김동식, 소반장 김춘식, 채상장 서신정, 소목장 소병진, 옻칠 장인 정해조, 염장 조대용)은 재료를 통해 자연을 가까이하고, 표현을 통해 전통을 알고, 쓰임을 넘어 ‘미(美)’와 ‘술(術)’이 조화를 이루어, 사람과 자연, 자연과 문화, 전통과 현대가 유기적으로 소통하며 문화 전반에 면면히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장인들의 모습은 몰트 위스키 개발과 생산에 평생을 바쳐 위스키 제조법의 축적된 기술과 비법을 지키고 전수해 온 발베니 수석 몰트 마스터 ‘데이비드 스튜어트(David C. Stewart MBE)’의 지난 60여 년과 닮아 있다.
올해 새롭게 프로젝트에 초대된 6인의 현대공예작가(한지공예 권중모, 가죽공예 김준수, 금속공예 김현주, 옻칠공예 문채훈, 금속공예 이상협, 말총공예 정다혜)의 작품은 비공예적 재료, 뉴테크과 개념적 예술, 창조적인 주제 해석을 통해 한국 공예의 진화를 탐구하고 세계적인 한국의 문화 콘텐츠로 자리 잡은 한국 공예의 미래적 가치를 보여 준다.
<2022 더 발베니 메이커스 캠페인 전시>는 한국의 공예를 더 깊이 이해하고, 발베니와 같은 헤리티지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오랜 시간 동안 끈기와 인내, 성실함, 끊임없는 도전으로 한국 공예를 발전시켜 온 장인과 작가들에게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소중한 자리가 되길 바란다.
THE BALVENIE MAKERS EXHIBITION EXCLUSIVE CURATOR 박중원 X SOLU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