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뒤로
알림 설정
뒤로
더보기
게시물 알림
내 글 반응
내가 작성한 게시물이나 댓글에 다른 사람이 댓글이나 답글을 작성하면 알려줍니다.
공지사항
사이트에서 보내는 중요한 공지를 실시간으로 알려줍니다.
  • Alarm
    프로필 정보수정
  •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ABOUT
  • ARTIST
  • SHOP
    • Oasis Collection : 쉼의 오브제들
    • 샛별 프로젝트
      • 김현지
      • 서진혁
      • 선우용
      • 이유리
      • 정동훈
      • 진혜린
    • ARTIST
      • 강인경
      • 김동식
      • 김동인
      • 김애영
      • 김일다
      • 김준용
      • 김지수
      • 김춘식
      • 박선민
      • 박선우
      • 서신정
      • 송인범
      • 신지수
      • 오지은
      • 이강효
      • 이동호
      • 이송암
      • 이지은
      • 이태훈
      • 장재녕
      • 전희은
      • 정은진
      • 최유정
      • 하명구
      • 허상욱
      • Glory G
      • Sam Chung
    • 테이블웨어 Tableware
      • 컵 Cup
      • 접시/보울 Plate/Bowl
      • 커트러리 Curtlery
      • 차 도구 Teaware
      • 화병 Vase
      • 합 Storage
      • 기타 Etc
    • COLLECTION
  • ARCHIVE
    • Exhibition
      • 2025
        • Oasis : 쉼과 영감을 위한 시간
        • Landscape of Materials
        • Maison & Objet
      • 2024
        • 공예트렌드페어
        • Borderless Craft 판
        • 공예의 언어 工艺的语言 - 중국 상하이
        • Silver Perpetual
        • Taoxichuan Spring & Autumn Art Fair
        • 공예의 언어 工艺的语言 - 중국 쑤저우
        • Korean Aesthetic
        • MUG SHOT
        • CHEERS
        • FINE CRAFT by SOLUNA
        • 원형原型의 은유, Archetypes : Not a Thing
        • We; Build Up
      • 2023
        • Taoxichuan Spring & Autumn Art Fair
        • Fine Art Asia
        • 제24회 세계지식포럼 기획전시_기술[器術]을 빚다
        • Beyond Wave
        • 行雲행운 : GOOD LUCK
        • Light of Weaving ; Labour-Hand-Hours
        • 2023 공예주간_일월상회2
        • MIND, HAND and TIME
        • 담談..이야기를 담다.
        • EVERYBODY! HOMEBODY!
        • 느루 ; 다시 스며들다
      • 2022
        • HOUSE PARTY
        • KOGEI Art Fair Kanazawa
        • THE BALVENIE MAKERS EXHIBITION
        • One and More : 선물하고 싶은 공예
        • HYBRID : CRAFT 곁에 두고 싶은 공예
        • BUNCHEONG BLUES
        • 2022 공예주간_일월상회
        •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공예 특별전 수작수작(手作秀作)_통영시립박물관
        •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공예 특별전 수작수작(手作秀作)_KCDF
        • Ode to the Moon: 음풍영월 (吟風詠月)
        • UNBOXING언박싱 : 비로소 아름다운 것을 바라보기 시작하다.
      • 2021
        • [THE BALVENIE MAKERS CAMPAIGN] 2021 공예트렌드페어
        • 2021 통영 문화재 야행 - 통제영 : 12공방 프로젝트
        • BUNCHEONG SPECTRUM 분청의 환희, 의미와 확장
        • PRISM : Third Anniversary Group Show
        • 감각의 재해석 : Sensual Space
        • Art Central 2021
        • 만복(萬福)
      • 2020
        • 공예트렌드페어
        • KOGEI Art Fair Kanazawa
        • 十萬物 : 공예로 사방을 통하다
        • Fine Art Asia
        • FLY TO THE MEMORY
        • 청풍명월(淸風明月): 인생을 향한 시
        • Art Central 2020
      • 2019
        • 공예트렌드페어
        • KOGEI Art Fair Kanazawa
        • Leica Store in 청담
        • Art Central 2019
      • 2018
        • Buncheong Landscape
        • GRASSIMESSE Leipzig
        • 메르세데스 벤츠 by 한성자동차
      • 2017
        • PMA (Philadelphia Museum of Art Craft Show)
    • Journal
      • 2024 공예 샛별 프로젝트
      • 서울대학교 도예전공
        • 유세리
        • 윤 정
        • 이문정
        • 진혜린
        • 최이재
      • 장재녕
      • Sam Chung
      • 허상욱
      • 김동식
      • 이상협
      • 이동식
      • 김준용
  • NOTICE
    • Notice
    • Q&A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 ABOUT
  • ARTIST
  • SHOP
    • Oasis Collection : 쉼의 오브제들
    • 샛별 프로젝트
      • 김현지
      • 서진혁
      • 선우용
      • 이유리
      • 정동훈
      • 진혜린
    • ARTIST
      • 강인경
      • 김동식
      • 김동인
      • 김애영
      • 김일다
      • 김준용
      • 김지수
      • 김춘식
      • 박선민
      • 박선우
      • 서신정
      • 송인범
      • 신지수
      • 오지은
      • 이강효
      • 이동호
      • 이송암
      • 이지은
      • 이태훈
      • 장재녕
      • 전희은
      • 정은진
      • 최유정
      • 하명구
      • 허상욱
      • Glory G
      • Sam Chung
    • 테이블웨어 Tableware
      • 컵 Cup
      • 접시/보울 Plate/Bowl
      • 커트러리 Curtlery
      • 차 도구 Teaware
      • 화병 Vase
      • 합 Storage
      • 기타 Etc
    • COLLECTION
  • ARCHIVE
    • Exhibition
      • 2025
        • Oasis : 쉼과 영감을 위한 시간
        • Landscape of Materials
        • Maison & Objet
      • 2024
        • 공예트렌드페어
        • Borderless Craft 판
        • 공예의 언어 工艺的语言 - 중국 상하이
        • Silver Perpetual
        • Taoxichuan Spring & Autumn Art Fair
        • 공예의 언어 工艺的语言 - 중국 쑤저우
        • Korean Aesthetic
        • MUG SHOT
        • CHEERS
        • FINE CRAFT by SOLUNA
        • 원형原型의 은유, Archetypes : Not a Thing
        • We; Build Up
      • 2023
        • Taoxichuan Spring & Autumn Art Fair
        • Fine Art Asia
        • 제24회 세계지식포럼 기획전시_기술[器術]을 빚다
        • Beyond Wave
        • 行雲행운 : GOOD LUCK
        • Light of Weaving ; Labour-Hand-Hours
        • 2023 공예주간_일월상회2
        • MIND, HAND and TIME
        • 담談..이야기를 담다.
        • EVERYBODY! HOMEBODY!
        • 느루 ; 다시 스며들다
      • 2022
        • HOUSE PARTY
        • KOGEI Art Fair Kanazawa
        • THE BALVENIE MAKERS EXHIBITION
        • One and More : 선물하고 싶은 공예
        • HYBRID : CRAFT 곁에 두고 싶은 공예
        • BUNCHEONG BLUES
        • 2022 공예주간_일월상회
        •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공예 특별전 수작수작(手作秀作)_통영시립박물관
        •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공예 특별전 수작수작(手作秀作)_KCDF
        • Ode to the Moon: 음풍영월 (吟風詠月)
        • UNBOXING언박싱 : 비로소 아름다운 것을 바라보기 시작하다.
      • 2021
        • [THE BALVENIE MAKERS CAMPAIGN] 2021 공예트렌드페어
        • 2021 통영 문화재 야행 - 통제영 : 12공방 프로젝트
        • BUNCHEONG SPECTRUM 분청의 환희, 의미와 확장
        • PRISM : Third Anniversary Group Show
        • 감각의 재해석 : Sensual Space
        • Art Central 2021
        • 만복(萬福)
      • 2020
        • 공예트렌드페어
        • KOGEI Art Fair Kanazawa
        • 十萬物 : 공예로 사방을 통하다
        • Fine Art Asia
        • FLY TO THE MEMORY
        • 청풍명월(淸風明月): 인생을 향한 시
        • Art Central 2020
      • 2019
        • 공예트렌드페어
        • KOGEI Art Fair Kanazawa
        • Leica Store in 청담
        • Art Central 2019
      • 2018
        • Buncheong Landscape
        • GRASSIMESSE Leipzig
        • 메르세데스 벤츠 by 한성자동차
      • 2017
        • PMA (Philadelphia Museum of Art Craft Show)
    • Journal
      • 2024 공예 샛별 프로젝트
      • 서울대학교 도예전공
        • 유세리
        • 윤 정
        • 이문정
        • 진혜린
        • 최이재
      • 장재녕
      • Sam Chung
      • 허상욱
      • 김동식
      • 이상협
      • 이동식
      • 김준용
  • NOTICE
    • Notice
    • Q&A
site search
JOIN
LOGIN
장바구니0
MENU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장바구니0
site search
ABOUT
ARTIST
SHOP
ARCHIVE
NOTICE
Exhibition
Journal
2024 공예 샛별 프로젝트
서울대학교 도예전공
장재녕
Sam Chung
허상욱
김동식
이상협
이동식
김준용
유세리
윤 정
이문정
진혜린
최이재

    

2024 Incubating Craft Makers 서울대학교 도예전공      











최이재


"이 땅의 토양을 개인의 재료로 소화하고,

한 층씩 쌓아 올려 태(態)의 근본을 찾아갑니다."




2024 Incubating Craft Makers 서울대학교 도예전공

최이재










"이 땅의 토양을

개인의 재료로 소화하고,

한 층씩 쌓아올려

태(態)의 근본을 찾아갑니다."


지리적 특수성이 반영된 소지(흙)로 

다양한 도자 작업을 전개하는 최이재입니다. 

한국의 흙을 주재료로 변주합니다.  



Q. 자신의 주된 작업 방식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흙과 흙을 붙여 하나의 벽으로 잇고 

엄지와 검지로 무수히 두드려 두께와 밀도를 일정하게 하는 

핸드빌딩 ‘(handbuilding)’ 기법으로 작업합니다. 

이는 흙으로 표현하는 가장 오래된 방법 중 하나이며, 

창작자와 그 의도를 표현하는 재료와의 

사이가 가장 가까운 표현법이기도 합니다.




































Q. 이 작업 방식을 선택하게 된 동기와 

즐겨 사용하는 재료의 특수성을 설명해주세요.


A. 대학교 3학년때 선생님께서 물레수업의 과제로 

항아리를 만드는 과제를 내주셨고, 

핸드빌딩으로 만들어보고 싶다 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흔쾌히 허락하시며 

대신 아주 크게 만들어보라 하셨습니다. 

저는 밤을 새워가며 몸통만 한 항아리를 만들었고, 

그 과정을 통해 한 단계 나아가는 느낌이 들어 계속 하고 싶어졌습니다. 

이후 학부 졸업 전시도 핸드빌딩 기법을 이용한 

커다란 오브제를 만들었고 지금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정제된 소지가 아닌 막 땅에서 퍼낸 상태의 흙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유약에 사용되는 산화물이나 석분을 소지(흙)에 

섞거나 단독으로 바르는 등, 

재료를 유연하게 사용하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다른 성형 기법보다 제약이 적은 핸드빌딩, 

즉 손으로 성형하는 방법으로 

도자 예술의 물성을 드러내고 저를 표현합니다. 

그때도 지금도 다양한 흙을 오가며 작업했기에 

이 기법으로 작업한 것은 필연적인 것 같아요.





















Q. 대표작은 무엇인가요?


A. 대표작으로 한 두 점을 고르기 어렵지만, 

제 작품들은 흙 실험을 바탕으로 저와 제 일상을 녹여낸 작업입니다. 

저는 식물을 키우며 위안을 얻고 

요리가 취미이며 흙이라는 재료에 호기심이 큽니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나만의 흙을 발견하고, 

이를 재료로 형태의 근본을 찾아가는 오브제를 만들고, 

개인의 식(食)생활을 녹인 기(器)를 전개하며 화분을 빚습니다.





















Q. 앞으로의 작업 계획은 무엇인가요?


A. 여러 원토를 접해본 후선별한 소지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작업을 넓혀가려 합니다. 

또 기회가 된다면 외국에서 작업하며, 

그 나라 고유의 흙으로 작업해보고 싶습니다.





















Q. 이번 전시를 통해 관객에게 

중점적으로 보여주고자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A. 한국의 고유한 흙을 실험을 통해 선별하고, 

엄지와 검지로 이를 다독이며, 

재료가 허락하는 가소성을 

최대한 끌어올려 단단한 벽이 만든 

형태의 근본(根本)을 보려드리고 싶습니다.














지리적 특수성이 반영된 소지(흙)로 다양한 도자 작업을 전개하는 최이재입니다. 

한국의 흙을 주재료로 변주합니다.  






Q. 자신의 주된 작업 방식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흙과 흙을 붙여 하나의 벽으로 잇고 엄지와 검지로 무수히 두드려 두께와 밀도를 일정하게 하는 핸드빌딩‘(handbuilding)’ 기법으로 작업합니다. 

이는 흙으로 표현하는 가장 오래된 방법 중 하나이며 창작자와 그 의도를 표현하는 재료와의 사이가 가장 가까운 표현법이기도 합니다.

Q. 이 작업 방식을 선택하게 된 동기와 즐겨 사용하는 재료의 특수성을 설명해주세요.


A. 대학교 3학년때 선생님께서 물레수업의 과제로 항아리를 만드는 과제를 내주셨고, 핸드빌딩으로 만들어보고 싶다 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흔쾌히 허락하시며 대신 아주 크게 만들어보라 하셨습니다. 

저는 밤을 새워가며 몸통만 한 항아리를 만들었고, 그 과정을 통해 한 단계 나아가는 느낌이 들어 계속 하고 싶어졌습니다. 

이후 학부 졸업 전시도 핸드빌딩 기법을 이용한 커다란 오브제를 만들었고 지금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정제된 소지가 아닌 막 땅에서 퍼낸 상태의 흙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유약에 사용되는 산화물이나 석분을 소지(흙)에 섞거나 단독으로 바르는 등 

재료를 유연하게 사용하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다른 성형 기법보다 제약이 적은 핸드빌딩, 

즉 손으로 성형하는 방법으로 도자 예술의 물성을 드러내고 저를 표현합니다. 

그때도 지금도 다양한 흙을 오가며 작업했기에 이 기법으로 작업한 것은 필연적인 것 같아요.

Q. 대표작은 무엇인가요?


A. 대표작으로 한 두 점을 고르기 어렵지만, 제 작품들은 흙 실험을 바탕으로 저와 제 일상을 녹여낸 작업입니다. 

저는 식물을 키우며 위안을 얻고 요리가 취미이며 흙이라는 재료에 호기심이 큽니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나만의 흙을 발견하고 이를 재료로 형태의 근본을 찾아가는 오브제를 만들고, 

개인의 식(食)생활을 녹인 기(器)를 전개하며 화분을 빚습니다.

Q. 앞으로의 작업 계획은 무엇인가요?


A. 여러 원토를 접해본 후선별한 소지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작업을 넓혀가려 합니다. 

또 기회가 된다면 외국에서 작업하며 그 나라 고유의 흙으로 작업해보고 싶습니다.


Q. 이번 전시를 통해 관객에게 중점적으로 보여주고자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A. 한국의 고유한 흙을 실험을 통해 선별하고, 

엄지와 검지로 이를 다독이며 재료가 허락하는 가소성을 

최대한 끌어올려 단단한 벽이 만든 형태의 근본(根本)을 보려드리고 싶습니다.

SNS 바로가기SNS 바로가기
솔루나리빙 | 아시아 컨템포러리 아트 & 생활용품


사업자정보확인 l (주) 솔루나아트그룹

서울시 종로구 효자로 13길 46 l Tel. 82-2-736-3618

Fax. 82-2-3453-7398 l Email. info@solunaliving.com
사업자등록번호 847-88-00654
 호스팅 제공자: (주) 아임웹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19-서울마포-1111

 대표이사 노일환 | 개인정보책임자 이영민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